지난 포스팅에서 공복혈당 높은이유 5가지 자세히 알아보았는데 그렇다면 이 공복혈당을 낮출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당뇨 환자가 많이 읽은 글

공복혈당이란?

공복혈당

공복혈당은 8시간 금식 후 포도당 수치를 말하는 것으로 정상 수치는 100 이하입니다.

공복 혈당이 100~125 사이가 나온다면 공복혈당 장애가 의심되는 것이고, 126 이상이라면 당뇨병 의심으로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혈당이 높으면 인슐린이 계속 분비되며 췌장에 문제가 생기고, 근육, 지방세포가 둔감해집니다. 이는 강도가 심해지면 생명에도 위협이 될 수 있으므로 혈당을 낮출 수 있도록 관리를 해야 합니다.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 5가지

  1. 탄수화물 줄이기
  2. 충분한 수면
  3. 금주
  4. 다이어트
  5. 충분한 수분 섭취

공복 혈당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는 5가지 방법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 하시길 바랍니다.

1. 탄수화물 줄이기

혈당을 관리하려면 가장 먼저 식습관을 개선해야 합니다. 탄수화물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은 어려우므로 저탄수화물 식이요법 섭취하며 비정제 탄수화물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저지방, 저칼로리의 건강한 음식으로 식단을 짜서 탄수화물 외에도 지방, 칼로리도 줄여야 공복혈당을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습니다.

2. 충분한 수면

단 하룻밤이라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않는다면 공복혈당이 불규칙해지고, 인슐린 저항성을 줄여줍니다.

따라서 매일 충분한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너무 늦은 밤에 야식을 먹으면 숙면에 방해가 될 수 있으므로 잠자기 3시간 전부터는 음식 섭취를 자제해야 합니다.

3. 금주

알코올은 독성물질이며 중성지방을 증가시켜 지방간을 악화시킵니다. 이는 혈당 조절이 제대로 이뤄지는데 방해가 될 수 있으며 포도당의 생성을 억제하여 저혈당이 올 가능성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4. 다이어트

혈당을 낮추려면 체중 감소는 반드시 이뤄져야 합니다. 무리한 다이어트를 하기보다는 체지방의 10% 정도만 감량하는 정도로 당뇨를 어느정도 예방, 유지할 수 있습니다.

비만도가 높으면 인슐린 저항성이 증가하므로 과체중인분들은 체중을 줄여 공복혈당 수치를 개선해야 합니다.

5. 충분한 수분 섭취

물을 충분하게 마시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당뇨의 주요 증상 중 하나가 갈증이 나서 물을 많이 마시게 되는데 이는 몸에서 충분한 수분을 원하는 신호입니다.

카페인이 없는 차나 생수로 수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지금까지 공복혈당 낮추기 5가지 방법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사실상 특별한 방법은 아니지만, 기본적으로 꼭 지켜줘야 공복혈당을 낮출 수 있으므로 바로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 이시각 인기글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 받을 수 있습니다.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