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으로 인하여 피부속 출혈이 생기면 ‘멍’이 생기게 됩니다. 딱딱한 물건에 부딪히거나 눌리면서 생기기도 하며 쌍수, 코성형 등 각종 시술에 의해 생기기도 합니다.
몸에 생기는 멍은 사실상 시간이 지나면 금방 사라지지만, 얼굴에 생긴 멍은 미관상 보기 좋지 않아서 빨리 없애는 것이 좋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멍빨리빼는법 5가지 자세히 알아보고, 멍크림, 멍빼는 연고 효과가 있는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멍 생기는 이유
멍은 외부로부터 피부에 충격이 가해질 때 몸속의 모세 혈관이 파괴되어 혈액이 피부 조직 속으로 흘러드는데 이때 외부에서 보이는 것이 ‘멍’입니다.
멍 색깔이 붉은색인 경우, 즉 피멍인 경우엔 멍이 처음 생길 때 붉은 색으로 보이는 것입니다. 점차 시간이 흐르며 검붉은 색으로 변해가고 이후 푸른색, 노란색, 황갈색으로 변해갑니다.
만약 외부로부터 충격이 전혀 없었는데 멍이 생기는 경우라면 백혈병, 간 기능 저하, 노인성 자반증과 같은 병명을 의심해야 합니다.
멍 빨리 없애는 방법 5가지
만약 외부 충격으로 인하여 멍이 들었다면 가장 먼저 해야 하는 것은 바로 ‘냉찜질’입니다. 그럼 멍 빨리 없애는법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냉찜질
냉찜질을 하면 혈관이 수축하면서 혈액이 피부 조직으로 새어나는 것을 막아줍니다. 따라서 멍이 더이상 커지지 않을 수 있고, 멍 주위의 붓기를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2. 온찜질
멍이 생긴지 2~3일이 지났다면 온찜질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어 멍이 빨리 빠지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멍든 부위 높게 올리기(쌍수)
이 방법은 쌍수를 한 분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멍빼기 방법입니다.
저도 최근 쌍수 재수술을 했었는데 의사가 알려준 멍 빨리 빼주는 방법은 쌍수를 한 첫날은 누워서 자는 것보다는 앉아서 자는 것입니다. 즉 멍든 부위를 높게 올려놓는 것으로 실제로 쌍수 멍이 빨리지기도 했습니다.
4. 비타민 섭취(과일)
비타민 C는 항염증 효과가 있으며 비타민 K는 혈액응고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 K 모두 함유된 대표적인 과일로는 키위, 블루베리, 귤, 딸기 등이 있습니다.
최근 수술을 해서 멍이 들었거나 타박상 등으로 인하여 멍이 발생한 지인, 친구, 가족이 있다면 위 과일을 섭취할 수 있도록 선물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5. 멍크림 바르기
멍연고(멍크림)은 약국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베노플러스, 벤트플라겔’이 있습니다.
멍연고를 사용하면 멍이 빠르게 분해되어 염증 완화에 효과적이어서 빠르게 멍을 뺄 수 있습니다.
실제로 멍크림(멍연고)를 바른 분들의 후기를 읽어보면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멍빨리빼는법 5가지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것은 냉찜질을 하고, 멍 부위를 높게 올려두는 것입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건강 정보
해당 포스팅은 파트너스 활동으로 수수료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