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다보면 삶과 죽음의 경계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게됩니다. 특히 나이가 들면서 이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게 되는데 다들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 지 궁금합니다.

이번 시간에는 조금 무거운 주제지만, 알아두면 좋은 연명치료 거부 신청 방법, 사전연명치료 의향서 절차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관련 정보 더보기

호스피스 병원 비용(전국 호스피스 가격 비교)

요양병원 비용 간병비 본인부담금 총정리

간병인 비용 업체 입주 가격 비교

연명치료 거부 신청이란?

연명치료-거부-신청

먼저 연명치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명치료는 임종과정에 있는 환자에게 치료 효과 없이 임종과정의 기간만을 연장하도록 하는 치료를 뜻합니다.

여기서 해당되는 연명치료는 심폐소생술, 항암제 투여, 인공호흡기, 혈액투석, 체외생명유지술, 수혈, 혈압상승제 투여입니다.

연명치료 거부 신청은 계속해서 치료를 받더라도 소생의 가능성이 낮은 분들이 사전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즉 치료를 받더라도 평범한 삶을 살기 힘들고, 단순히 생명 연장을 위한 시술과 처치를 받으며 남은 시간을 보내는 것을 거부하고 존엄하게 사망할 수 있는 권리를 보장하는 제도입니다.

연명치료 거부 신청 방법 기관

연명치료 거부를 위해서는 사전에 신청해야하며 19세 이상의 사람은 누구나 작성할 수 있고, 신청 비용은 무료입니다. 만약 비용을 요구하는 곳이 있다면 보건복지부가 지정한 등록기관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사전연명치료의향서’ 작성을 위해서는 본인확인이 가능한 신분증이 있어야하며 직접 사전연명의료의향서 등록기관에 방문하여 작성해야 합니다.

연명치료 거부 신청을 한다고 해서 모든 치료를 한번에 다 거부해야하는 것은 아니며 의료진과 상의후 치료 중단 여부가 결정됩니다.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신청 방법 및 절차

연명치료-절차

연명치료 거부 신청을 하기 위해서는 사전연명의료의향서를 작성, 등록, 데이터베이스 조회를 진행해야 합니다.

🔥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시 주의사항

  • 작성자 본인확인이 필요하므로 신분증 지참
  • 등록기관에서 설명 잘 듣고, 결정한 후 작성
  • 본인이 직접 수기 작성 및 태블릿 작성 가능
  • 사전연명의료의향서 작성 후에도 본인이 철회 가능

지금까지 사전연명 거부 신청 방법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 이시각 인기글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