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주변에서 테니스를 시작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연예인들도 테니스를 하는 모습이 자주 보이고, 이와 관련된 예능 프로그램도 방영하는 추세입니다.

테니스는 웬만한 유산소 운동보다 더 많은 에너지 소모가 필요한 스포츠 종목입니다. 체력 소모가 크고, 코어의 힘이 필요하고, 순발력도 필요하여 다양한 연령대에서 즐기고 있습니다.

10대 청소년에게도 테니스가 권장되는 이유는 집중력과 체력을 동시에 길러지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테니스 운동 효과, 칼로리 소모량, 단점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이시각 인기글

테니스 운동 효과

테니스 운동 효과

테니스 운동 효과 1.순발력 향상


상대쪽에서 넘어오는 공을 빠르게 받아 치기 위해서는 라켓, 신체의 위치를 빠르게 선점하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때 순간적인 판단력, 근육의 순발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특히 성장기인 아이들에게 필요한 요소로 순발력을 길러주어 좀 더 적극적으로 행동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테니스장점

테니스 운동효과 2. 각종 성인병 예방


성인병의 원인을 살펴보면 심장 기능의 저하, 혈관이 건강하지 못하다는 것입니다.

테니스를 즐기다보면 심장이 자연스럽게 펌핑되어 혈관이 건강해지고, 심장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되돌리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몸 속의 지방을 감소시켜 혈행이 좋아져서 전체적인 몸의 밸런스가 맞춰집니다.

테니스칼로리

테니스 운동효과 3. 체중 감량 효과


강도 높은 운동이라서 칼로리 소모량이 다른 유산소 운동보다 체중 감량이 크게되는 편입니다.

비만도가 높은 경우에는 파트너와 완급 조절을 하여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테니스를 즐겨주셔야 합니다.

테니스 칼로리 소모량

테니스의 칼로리 소모량은 활동량에 따라 조금은 다르겠지만, 중수 정도의 수준인 경우 성인 남성(70kg)이 1시간 동안 테니스를 하면 700Kcal 이상의 칼로리를 소모합니다.

상대 파트너와 호흡을 맞춰야하는 것으로 칼로리 소모량은 점점 더 늘어납니다. 자전거, 등산보다 훨씬 높은 칼로리 소모량을 보입니다.

외부 테니스 코트에서 운동을 하게되는 경우에 칼로리 소모량은 훨씬 더 크며 실내 테니스장에서 운동을 하더라도 칼로리 소모량은 다른 운동보다는 높습니다.

테니스 단점

첫번째는 비용입니다. 아무래도 테니스 라켓부터 옷까지 맞추고, 레슨비용까지 생각하다면 처음에는 50만원 이상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래도 장비빨(?)이라는게 있듯이 제대로 운동을 즐기기 위해서는 테니스에 이정도 투자는 과감히 이루어져야 합니다.

두번째 테니스 단점은 허리에 무리가 갈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전신운동이지만, 코어의 힘이 많이 필요하므로 코어가 약한 분들에게는 무리가 될 수 있으므로 코어의 힘을 어느정도 기르신 후 테니스를 시작하길 바랍니다.


여기까지 테니스 운동 효과 그리고 칼로리 소모, 단점까지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테니스를 처음 시작하는 테린이분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 함께 읽으면 도움되는 건강 상식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