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가 필라테스 차이 알아보기

여성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운동을 찾아보면 요가, 필라테스입니다.

건강에 대해 관심을 늘어나면서 요가, 필라테스 학원도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요가 필라테스 차이 어떻게 다른지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요가 필라테스 비교해보며 자신의 체형, 건강에 적합한 운동을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 요가의 역사

요가는 인도에서 대략 5000년 전에 시작되었습니다. 요가의 목적을 알아보면 개인의 의식을 보편적인 행복의식과 연결하는 것입니다.

요가 강사로 유명한 캘리포니아의 Nichola Dunn은 요가의 효과를 아래와 같이 설명했습니다.

“요가의 효과는 아사나(자세), 호흡, 명상과 함께 신체적, 정식적, 정서적 건강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또한, 유연성을 키우고, 바쁜 현대인의 마음을 진정시키고,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것이 그 목적입니다.

✅ 필라테스의 역사

필라테스는 시작된지 대략 100년 정도로 요가에 비해 역사는 짧습니다.

필라테스의 시작은 Joseph Pilates에 의해 1925년 재활을 목적으로 시작되었습니다.

필라테스의 효과를 알아보면, 코어 강화, 척추 안정, 몸의 균형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외적인 건강 관리가 목적인 요즘, 필라테스는 코어를 강화하고, 자신의 신체 균형, 근력 강화 등 몸의 내부적인 힘을 키우는 것이 목적입니다.


🔍 요가 필라테스 차이 5가지

1. 목적

요가는 심신 안정, 명상 등 자신의 내면에 집중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반면, 필라테스는 자신의 움직임, 정밀함을 통해 몸의 균형에 집중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즉, 필라테스는 자신의 움직임을 조절하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주 목적입니다.

2. 방법

요가는 심신 안정이 목적이라서 명상과 사바사나로 요가를 시작합니다. 따라서 운동기구가 크게 필요하지 않은 운동입니다.

반면, 필라테스는 자신의 몸 균형을 맞추기 위해서 여러 장비를 사용합니다. 또한, 재활이 목적이라서 신체에 안정성을 구축합니다.

3. 도구

요가는 매트, 블록, 스트랩 등 보조장비만으로도 충분히 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필라테스는 리포머, 캐딜락, 척추 교정기, 타워, 소형 배럴 등 여러 운동 도구가 필요합니다.

4. 활동성

요가, 필라테스 모두 활동성은 크지는 않지만, 포즈를 유지하는 시간이 각각 다릅니다.

요가는 필라테스보다 훨씬 오래 포즈를 취하여 자신의 내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필라테스는 요가에 비해 지속 시간이 짧은 편이며, 포즈의 정확성에 중점을 두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자세를 취하지 않습니다.

5. 수련과 재활

요가는 앞서 이야기했듯이 명상적인 수련이 최우선입니다. 몸보다 마음, 즉 내면 수련이 목적입니다.

필라테스는 재활을 돕기 위한 운동으로 영적 깨달음을 추구하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요가는 자신의 호흡, 내부에 집중하고 필라테스는 재활 자체를 목적으로 둡니다.

마치며

요가 필라테스 차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한다면 요가는 자신의 마음, 생각을 정리하는 운동입니다.

반면 필라테스는 재활을 목적으로 자신의 코어를 강화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아무래도 운동 효과를 따지자면 필라테스가 더 강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자신의 현재 상태를 고려하여 요가 필라테스 차이 비교하여 운동을 시작해보시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도움 되는 글

Share.

Comments are clos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