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약을 못삼켜요.

알약 잘삼키는법 어른이어도 어렵게 느끼는 분들이 많습니다.

저 역시 영양제를 먹을 때 목에 걸릴까봐 무서워서 소분하여 약을 복용합니다.

만약 알약 삼키는데 어려움이 있는 분들은 아래 방법을 참고하면 조금 수월하게 약을 먹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알약, 먹기가 왜 힘든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알약-못-먹는-사람


알약 넘기기 어려운 이유

알약을 성인이 되어서도 넘기기 어려운 분들은 어렸을적 트라우마가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연하곤란에 시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연하곤란이란 음식이 지나가는 감각이 느껴지거나 음식이 식도에서 내려가는 작용이 지체, 중간에 걸려서 더 이상 내려가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처럼 여러 이유로 알약을 못삼키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럼 이제 알약을 못삼켜요 하는 분들을 위한 해결책 알아보겠습니다.


알약 쪼개기 효과는?

알약이 커서 삼키기 어렵다면 알약을 쪼개면 괜찮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만 알약은 절대 쪼개서 먹으면 안됩니다.

처방받은 약의 크기가 크다고 복용자가 임의로 약을 쪼개거나 갈아서 복용하면 약효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의사의 허락 없이 환자가 임의로 약을 쪼개거나 분쇄하여 복용하면 부작용에 대한 우려가 있습니다.

따라서 먹기 힘들더라도 알약 원형 그대로 섭취하셔야 합니다.

알약 제대로 삼키는 법

1. 빨대 이용하기

알약 삼키기 어렵다면, 입 속에 알약을 머금은 상태에서 빨대를 이용하여 물을 빨아 당기면 식도가 충분히 열려서 알약을 넘기기가 쉽습니다.

2. 올바른 물 섭취

알약을 드시는 분들 80%는 고개를 뒤로 젖혀서 삼키는데 이는 잘못된 방법입니다.

우리 몸은 고개를 뒤로 젖히게 되면 식도가 오히려 좁아집니다. 따라서 약을 복용할 때는 고개를 앞으로 숙여서 기도가 넓어지도록 확장을 시킨다음 알약을 삼켜야 합니다.

3. 가루약 처방

알약 삼키는 것이 어려운 분들이라면 약이 더 쓰게 느껴지질 수 있는 가루약 형태로 복용하면 됩니다.

의사에게 처방전을 받기 전, 가루약으로 대체 가능한 약을 처방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여기까지 알약 잘삼키는법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Share.

Comments are closed.